2016 |
|
2017 |
|
1차 상품의 산지 직거래를 통해 유통단계 단축 및 식재료 가격 절감, 외식산업 지원 효과 |
긴밀한 산지 관리를 통해 보다 품질 관리 및 고품질 상품 개발 지원 |
합리적인 계약모델 등을 통해 산지 농가의 수익 개선 및 안정화 기여 |
초기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적정한 아이템 선정 및 볼륨 확보 등이 중요하며, 지역 및 상품을 고려한 산지 Office 운영의 시범사업 형태로 추진 가능함 |
기존 식자재 공동구매를 통한 원가 절감 기회 확보 (소량 상품 중심) |
신규 식자재 개발을 통한 상품 다양화/Upgrade |
전체 식자재 시장 규모 조사(통계, 데이터 활용, 연구과제 추진) |
식자재유통기업 상품 정보 기준 정립, 이에 따른 지역, 고객, 상품 별 실적 조사 (분기 단위) |
국내 농산물, 중소기업 식자재 수출 지원 |
해외 식품안전 및 수입 관련 규제에 대한 대응 방안 지원 (미국 선진화법 등) |
|
|
|
원산지부터 식품 정보 관리 |
유통단계별 식품안전관리 기준 확보/관리 |
식자재 품질/스펙 관리(종자부터) |
영업, 구매, 물류, 식품안전 등 식자재유통 주요 기능 영역 대상 교육 프로그램 개발/제공 |
기존 기업 보유 교육 프로그램과는 식자재유통산업에 특화 하여 차별성 확보: 선진산업/기업 프로그램 등 활용 |
미국, 일본 등 식품 선진 국가의 산업 및 기업 발전과정, 주요 전략, 사업 운영 모델 등 벤치마킹 (미국 주요 식품협회 IFDA/NRA/IFMA 등 활용) |
해외 기업과의 교류/네트워킹, 전략적 관계 개발/형성 등 지원 |
현재 KFDA CEO/임원 벤치마킹 프로그램 운영 중(매년 1회, 미국 중심) |
미자립 지역경제 및 단체/기관 등 지원 (재능기부, 물품 등) |
재난 등 국가적 어려운 상황에서 식자재 등 물품 지원 |
지원 대상은 2018년부터 시작하여 매년 1개씩 확대 |